본문 바로가기
금융정보

저평가 바이오주 대표 3종목! ( 서린바이오 바이오스텍 아이진 주식 주가 전망 )

by 돈점프 2021. 5. 17.

저평가 바이오주 TOP3는 서린바이오, 바이오톡스텍, 아이진입니다.

 

 

주식 전략이 어떻게 되시나요? 저는 저평가 바이오주에 투자하는 것은 꽤 유망하다고 생각합니다. 장기 투자의 원칙 중에 하나가 아직 저평가된 주식을 찾는 것이죠. 게다가 바이오주라고 하면 우리나라에서 미래 먹거리로 가장 유망하다고 하는 종목입니다. 이 두 가지 전략이 합쳐진 저평가 바이오주 찾기는 커다란 시너지 효과를 내기도 합니다. 그 시기는 언제일지 아무도 모르지만 저평가 바이오주를 찾아 꾸준히 투자를 한다면 좋을 성과가 있을 수 있습니다. 2021년의 저평가 바이오주 대표를 3 종목만 꼽자면 서린바이오 바이오톡스텍 아이진을 꼽을 수 있습니다. 왜 그런 것인지 각 종목 분석을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본 포스팅을 끝까지 보시고 단 한 종목이라도 투자하고 싶은 종목이 생긴다면 큰 이득이겠죠?

 

 

목차

  1. 서린바이오는 어떤 회사인가?
  2. 서린바이오 종목의 전망은?
  3. 서린바이오가 저평가가 돼있을까?
  4. 바이오톡스텍은 어떤 회사인가?
  5. 바이오톡스텍 종목의 전망은?
  6. 바이오톡스텍이 저평가가 돼있을까?
  7. 아이진은 어떤 회사인가?
  8. 아이진 종목의 전망은?
  9. 아이진은 저평가가 돼있을까?

 

 


 

 

 서린바이오는 어떤 회사인가?

 

가장 먼저 서린바이오입니다. 서린바이오는 코로나 사태 이후로 가장 주목을 받고 있던 종목 중에 하나인데요. 그 현황과 회사의 개요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개요 : 바이오 연구개발 및 생산 관련 제품을 제공

 

  • - 바이오인프라 전문기업으로 세계적인 바이오 기업들의 바이오 연구 및 생산 제품들을 국내 대학교와 연구소 등 관련 기관에 공급함.
  • - 피부미용기기 등을 주 사업으로 영위하는 (주)서린 메디케어와 화장품을 제조하는 (주)제노자임 등을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보유.
  • - 난치성 분자진단 기술로 치매 조기진단키트와 임신중독 진단키트를 연구개발 중이며, 친환경 미생물 미세먼지필터를 장기 과제로 개발 중에 있음.

 

현황 : 매출 성장에도 순이익률은 큰 폭 하락

  • - 시약 등 상품 판매 증가와 헬스케어 부문의 성장, 살균소독수 제조기기와 살균소독수의 수요 증가로 전년대비 매출 성장.
  • - 매출 성장에 따른 판관비 부담 완화로 영업이익률 전년대비 상승, 그러나 전년의 금융자산 처분이익 제거되며 순이익률은 큰 폭 하락.
  • - COVID-19 팬데믹의 여파에 따른 관련 시약의 수요 증가세, 국내외 시장에서의 살균소독수 수요 증가 등으로 매출 성장 전망.

 

 

 서린바이오 주식 종목의 전망은?

 

서린바이오의 전망은 어떻게 보고 있을까요? 전문가들의 주식 종목 전망을 엿보겠습니다. 아쉽게도 전문가들의 주식 종목 전망 보고서는 없는데요. 대신에 서린바이오가 어떻게 시장의 주목을 받고 있는지 기사를 살펴보겠습니다.

 

서린바이오-전망
서린바이오 기사 / 출처 : 청년일보

 

삼성 바이오로직스의 호재를 따라 서린바이오가 수혜를 입은 것으로 보입니다. 앞으로도 삼성바이오로직스의 주가를 따라갈 수도 있다는 생각이 드는데요. 서린바이오가 상대적으로 저평가되어 있다면 좋은 투자종목이 될 것 같습니다.

 


 

 

 서린바이오 주가는 저평가가 돼있을까?

 

다음으로 서린 바이오의 10년 치 재무제표를 보겠습니다. 10년 동안의 수익, 성장과 함께 주가는 어떻게 변하여 왔는지 살펴보시면 좋을 것입니다.

 

서린바이오-재무제표
서린바이오 재무제표

 

주가와 수익이 꾸준히 상승한 모양새입니다. 주당 순이익이 커지는 타이밍에 공략을 한다면 저평가된 서린바이오의 주식을 취득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이 되네요. 다음은 서린바이오의 주가 차트입니다.

 

서린바이오-주가차트
서린바이오 주가 차트

 

 

서린바이오는 이전에도 큰 상승을 준비하는 듯 움찔움찔했었는데요. 마침내 큰 상승을 보였습니다. 역시 삼성 바이오로직스의 호재를 따라간 것으로 보이는 데요. 저평가가 지속된 기업에게는 잠깐의 호재로도 크게 상승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듯합니다.

 


 

 

 바이오톡스텍은 어떤 회사일까?

 

바이오톡스텍 또한 코로나 19 진단 키트와 코로나 19 치료제 백신 개발과 관련된 주식입니다. 회사에 실질적인 현황이 어떻게 되는지 살펴보겠습니다.

 

 

 

개요 : 안전성 평가업체

 

  • - 신물질 개발사, 연구개발사와 연구계약 체결 후 동물, 세포 등을 대상으로 의약품 등 신물질을 개발하는 과정에서 요구되는 효능과 인체의 유해성을 평가하는 연구개발 용역 전문업체.
  • - 주요 종속회사로 생체시료 분석을 통한 의약품 등의 연구개발 지원사업 영위업체 키 프론 바이오를 비롯 창투사 세종 벤처파트너스가 있음.
  • - 다수의 파이프라인을 보유하고 있는 가운데 일본 하이폭스사와 공동개발 중인 간질환 치료제의 임상 1상을 완료하였고 간경화 치료제 이외에 비알콜성 지방간염치료제로 국내 특허 취득.

 

현황 : 매출 다소 증가한 가운데 흑자전환

 

  • - 종속기업인 바이오애널리시스의 용역 수주가 부진하였으나, 독성평가 및 효능평가 등 비임상 CRO 용역의 수주가 증가하며 전년대비 매출 다소 증가.
  • - 매출 증가에 따른 원가율 하락으로 영업이익 전년대비 흑자전환, 지분법 이익의 발생, 기타 영업외 수지 개선으로 법인세비용 증가에도 순이익도 흑자전환.
  • - 국내외 시장을 중심으로 신약개발 활성화가 기대되는 바 독성평가 및 생체시료 분석 부문의 수주 증가, 효능평가/병리/ 기타 부문의 수주도 증가하며 매출 성장 전망.

 


 

 

 바이오톡스텍 주식의 전망은 어떨까?

 

바이오톡스텍 역시 전망 및 종목 분석 보고서가 없습니다. 그 정도 회사 규모가 안된다고 볼 수 있는데요. 이런 경우에는 기관들이 주목하고 있지 않은 만큼 투자에 많은 유의를 할 것을 당부드립니다.

 

바이오톡스텍-전망
바이오톡스텍 분석보고서

 

다만 머니투데이의 다음과 같은 기사들이 있네요.

 


 

바이오톡스텍 자회사, 카이 팜-한양대와 NASH 치료제 공동연구

바이오톡스텍 (10,750원 300 2.9%) 자회사인 키 프론 바이오는 카이 팜, 한양대학교 MEB 전주기 신약개발지원센터와 NASH(비알콜성 지방간염) 치료제 개발을 위한 공동 연구 협약을 체결했다고 6일 밝혔다.

NASH는 술이 아닌 이유로 간에 지방이 축적되고 염증이 진행되는 만성질환이다. NASH로 인해 간 기능 손상이 심화되면 간경변이나 간암으로 악화할 수 있다.

비만 인구가 증가하면서 NASH 환자 수가 매년 늘고 있지만 아직 미국 식품의약국(FDA) 허가를 받은 치료제는 없다. 현재 미국에만 약 8000만 명의 환자가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치료제의 글로벌 시장 규모는 60조 원으로 예상된다.

이 계약으로 빅데이터 및 AI(인공지능) 기반 신약 개발 회사 카이 팜이 독점 보유한 대규모 약물 유도 전사체(KMAP)와 고유한 신약 개발 알고리즘을 기반으로 NASH 환자를 위한 재창출 신약 물질을 발굴한다.

임상 시험까지 키 프론 바이오와 함께 개발한다.

 

출처 : 머니투데이

 

 


감 잡은 바이오톡스텍, 코로나 수혜+영장류 CRO 도전

 

 

바이오톡스텍 (10,750원 300 2.9%) 신성장동력 확보에 나선다. 국내 민간 업체 최초로 영장류 CRO(수탁시험기관)에 도전한다. 증가하는 바이오 의약품 비임상 CRO 수요에 대응하겠단 전략이다.

실적 개선도 기대된다. 지난해 코로나 19(COVID-19) 백신과 치료제 개발 흐름 영향으로 CRO 수주가 눈에 띄게 증가했다.

9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바이오톡스텍은 원숭이를 비롯한 영장류 CRO 사업을 위한 시설 공사를 준비하고 있다. 현재 충북도청과 업무협약(MOU)을 체결하고 부지를 검토하고 있는 단계다. 충청북도 오송이 유력한데, 구체적 부지 선정이 완료되는 대로 시설 착공에 돌입하겠단 계획이다. 이르면 연내 착공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영장류 CRO는 바이오톡스텍의 미래 가치를 판가름할 대형 프로젝트다. 국내에서 영장류를 대상으로 CRO 서비스를 제공하는 곳은 정부기관뿐이다. 민간 기업은 없다.

국내 제약사가 바이오 의약품을 개발할 때 영장류 시험이 필요할 경우 해외 업체에 맡기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국내 제약 산업이 성장하고 여러 신약 개발 바이오 회사가 신설되면서 영장류 CRO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전 세계적으로 항암제 등 새로운 치료제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시장 환경도 긍정적이다. 국내 대표 비임상 CRO 회사 바이오톡스텍이 영장류에 꽂힌 이유다.
바이오톡스텍 관계자는 "국내 민간 업체 중 처음으로 영장류 CRO 사업 준비를 본격적으로 하고 있다"며 "앞으로 바이오톡스텍은 신규 사업인 영장류 CRO에 사활을 걸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어 "올해 시설을 착공하면 이르면 내년 일부 영장류 CRO 사업을 시작할 수 있을 것"이라며 "바이오톡스텍이란 회사의 나아가야 할 방향이 바뀌었다고도 볼 수 있다"라고 덧붙였다.

올해 실적 성장 가능성도 높아지고 있다. 지난해 시작된 코로나 19 확산으로 국내 여러 제약회사가 관련 백신과 치료제를 개발하다보니 CRO 수요가 늘었다.

바이오톡스텍은 복수의 국내 바이오 회사에 대한 코로나19 백신과 치료제 CRO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신종 인플루엔자 백신 개발 과정에서 쌓은 CRO 노하우가 수주에 도움이 됐다.

코로나19 백신과 치료제 개발을 위한 CRO 주문이 늘다 보니 자연스럽게 수주잔고가 쌓였다. 2020년 말 기준 바이오톡스텍의 수주잔고는 249억 원이다. 2018년 164억 원, 2019년 181억 원보다 눈에 띄게 증가했다. 올해 실적 전망이 밝을 수밖에 없다.

'화학물질 등록 및 평가 등에 관한 법률'에 따라 화학물질 안전관리 규제가 시행되면서 관련 비임상 CRO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점도 고무적이다. 실제 바이오톡스텍은 지난해 한국 환경공단과 16억 원 규모의 화학물질에 대한 유해성 시험자료 생산 계약을 체결했다. 이 사업은 오는 8월 말까지 진행된다.

CRO 수주 증가 등을 통해 바이오톡스텍은 지난해 실적 개선에 성공했다. 지난해 연결기준 매출액은 264억 원으로 전년 대비 2.2% 증가했고, 영업이익은 5억 원, 순이익은 23억 원으로 흑자전환했다.

생체시료 분석 자회사 키 프론 바이오를 통한 신약 개발 사업도 지속하고 있다. 바이오톡스텍이 임상 1상을 완료한 신약 후보물질 'HX-1171'(BTT-105)을 NASH(비알콜성 지방간염) 치료제로 개발 중이다.

최근 빅데이터 및 AI(인공지능) 기반 신약 개발 회사 카이 팜, 한양대학교와 공동연구를 위한 계약을 맺었다.

바이오톡스텍 관계자는 "지난해 코로나 19 백신, 치료제 개발 붐으로 본업인 CRO에서 수주가 많이 늘었다"며 "지난해 턴어라운드에 이어 올해는 더욱 가파른 실적 성장이 예상된다"라고 말했다.

이어 "신약 개발의 경우 주력 사업은 아니지만 연구개발 분석 자회사 키 프론 바이오를 통해 NASH 등 다양한 질환에 대한 치료제 개발을 시도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출처 : 머니투데이

 


 

 

 바이오톡스텍 주가가 저평가일까?

 

바이오톡스텍의 재무제표와 주가 차트를 살펴보겠습니다.

바이오톡스텍-재무제표
바이오톡스텍 재무제표

 

 

바이오톡스텍-주가차트
바이오톡스텍 주가차트

 


 

 

 아이진은 어떤 회사인가?

 

아이진이라는 회사의 개요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개요 : 기술성 평가를 거쳐 2015년 11월 코스닥 시장 상장

 

  • - 의약 및 약학 연구 개발업을 영위 목적으로 설립되어 2013년 11월 코넥스 시장에 상장하였고 기술성 평가를 거쳐 2015년 11월 코스닥 시장에 이전 상장하였음.
  • - 동사의 주요 제품은 당뇨망막병증 치료제, 욕창 치료제, 자궁경부암 예방백신 등이 있으며 노화에 의한 허혈성 질환을 치료하는 바이오 신약을 개발 중에 있음.
  • - 세계 최초로 비증식성 당뇨망막병증 치료제 EG-Mirotin 개발 기업으로 프랑스에서 임상 2a상 최종보고서 준비 중으로 결과를 반영, 미국 후속 임상 진입 계획.

 

현황 : 매출 감소 및 순손실 확대

  • - 건강기능식품 부문의 판매 증가에도, 의약품 도매 부문 매출 감소와 BIO-IT 부문 수익의 급감으로 전년대비 외형 규모 축소.
  • - 경상개발비 증가 등 판관비 부담 확대로 영업손실 규모 전년대비 확대, 기타 수지 개선에도 금융수지 저하 및 지분법 이익의 감소로 순손실 역시 확대.
  • - 신약 개발에 따른 매출 가시화까지는 상당기간 소요될 것으로 예상되나, 당뇨 막막증, 욕창, 자궁경부암 등 다수의 파이프라인 보유로 성장동력 확보.

 


 

 

 아이진 종목의 전망은?

 

안타깝지만 아이진의 분석 보고서도 없네요. 바이오주는 분석 보고서가 없는 종목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아이진 주가가 과연 저평가?

 

아이진 종목의 주가가 저평가가 돼있을까요? 재무제표와 주가 차트를 통해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아이진-재무제표
아이진 재무제표

 

아이진-주가차트
아이진 주가차트

 


 

이렇게 저평가 바이오주 3 종목을 살펴보았습니다. 최근 주목을 받아 주가가 오른 종목도 있으니 참고만 하시길 바랍니다. 또 다른 유용한 정보들을 아래 링크로 남겨놓았으니 참고 바랍니다!

 

 

https://lifejumper.tistory.com/11

 

토스 주가 거래 방법 1분 완성! (+ 비바리퍼블리카 주식 상장 전망, 증권 관련주)

토스는 비상장 주식으로서 거래를 위해선 일반과는 다른 방법이 필요합니다. 애플리케이션 토스의 회사인 비바리퍼블리카는 비상장 회사입니다. 따라서 상장회사와는 다르게 주가를 알아보는

lifejumper.tistory.com

 

https://lifejumper.tistory.com/10

 

증권회사 순위와 수수료 비교 ( + 국내 최고 증권사 TOP 3 추천 )

증권회사 순위와 더불어 수수료를 비교해보고 가장 좋은 증권사 3가지를 꼽아보겠습니다. 종합적으로 보았을 때 국내 최고 TOP3 추천 증권사는 NH투자증권(나무) 키움증권 삼성증권 입니다. 국내

lifejumper.tistory.com

 

https://lifejumper.tistory.com/8

 

QQQ ETF 핵심 5가지 총정리! ( + 미국 투자방법 배당 주가 QQQM SPY VOO TQQQ )

QQQ ETF에 투자할 때 필요한 핵심 정보 5가지를 추려보았습니다. 주식 시장 전반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습니다. 덩달아 미국 주식 투자도 관심이 많아졌는데요. 미국 투자 중에서는 미국 대표 주식

lifejumper.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