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정보/생활정보

비타민D 주사 1분 총정리! ( + 가격 효능 부작용 실비보험 )

by 돈점프 2021. 8. 9.

비타민D 주사 맞을만한가요?

 

제가 궁금해서 직접 조사를 해보았습니다. 검색해서 알아낸 결과들을 정리해놓은 포스팅입니다. 비슷한 고민을 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가장 궁금했던 것들인 가격 , 효능, 부작용, 실비보험 적용 여부 등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본 포스팅만 끝까지 보신다면 비타민D 주사에 관하여 고민했던 부분들을 해소하실 수 있을 겁니다.

 

 

목차

  1. 비타민D 주사 가격
  2. 비타민D 주사 효능
  3. 비타민D 주사 부작용
  4. 비타민D 주사 실비보험

 

 


 

 

 

 비타민D 주사 가격

 

일단 가격이 저렴해야 맞을지 않을지 결정할 수 있겠지요? 비타민D 주사 가격은 보통 얼마나 할까요? 구글 검색을 통해 알아보았습니다.

비타민D 검색결과

 

결과를 말하자면 비타민D 주사 1회 가격은 30,000원입니다. 다양한 사이트를 둘러본 결과 가격은 통일이 되어있는 것 같더군요. 딱히 바가지를 씌우거나 하는 그런 것은 없는 듯합니다. 온라인에도 가격이 투명하게 많이 공개가 되어 있기 때문이지요. 효과만 좋다면 그리 비싼 가격은 아닌 것으로 생각이 되죠? 3만 원의 가치를 할 수 있는지 효능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비타민D 주사 효능

 

비타민D 주사의 효능을 엿볼 수 있는 헬스조선의 기사를 참고했습니다. 전문가들의 인터뷰 자료를 실었으므로 어느 정도 믿을 수 있는 정보들로 생각이 됩니다. 긴 기사를 요약을 해보겠습니다. 비타민D 주사의 효능은 뼈 건강에 도움이 된다는 것입니다. 단, 칼슘과 함께 섭취를 해야 합니다. 비타민D의 주요 효능이 체내 칼슘 흡수를 돕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세포의 성장, 근력 발달, 면역기능과도 연관이 있습니다.

 

;비타민D 주사 효능

 

기사의 전문을 첨부합니다.

 

더보기

# 50대 여성 김 씨는 최근 혈액 검사를 했다가 비타민D 부족이라는 진단을 받았고, 의사의 권유로 비타민D 주사를 맞았다. 친구에게 얘기했더니 “우리 나이에는 비타민D 주사가 필수”라는 이야기를 들었다. 알고 보니 실제로 같은 나이 때의 사람들은 비타민D 주사를 정기적으로 맞고 있었다.

# 건강한 20대 남성 이 씨도 혈액 검사를 했다가 비타민D 부족이라는 뜻밖의 소리를 듣게 됐다. 의사가 비타민 주사를 맞을 것을 권장해 이 씨는 정기적으로 비타민D 주사를 맞고 있다. 주사로 혈중 비타민D 수치를 유지하려면 연간 3~4번 맞아야 한다.


비타민D는 자외선 차단제 없이 하루 20~30분만 야외활동을 해도 햇빛으로 충분량이 합성돼 결핍 위험이 적은 비타민이었다. 하지만 국민건강 영양조사에 따르면 한국인 10명 중 9명이 비타민D가 부족한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일조량이 줄어든 겨울철, 코로나19로 바깥 활동에 제한까지 생긴 지금은 더 비타민D가 결핍되기 쉬운 상황이다. 병원에서 비타민D 부족 진단을 받으면 ‘비타민D 근육 주사’를 권하는 경우가 많다. 비급여 항목이라 한번 맞을 때마다 약 5만 원을 내야 하는 비타민D 주사, 맞아야 할까?

◇비타민D 주사, 체내에 고용량 투여해 부작용 유발할 수도
비타민D 주사는 한 번에 많은 용량을 투입해 오히려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다. 전문가들은 하루에 800IU의 비타민D를 섭취하라고 권고하는데, 주사는 한 번에 하루 섭취량의 125~375배 정도인 10만~30만 IU의 고용량 비타민D를 근육 속으로 투여한다. 미국 국립보건원(NIH)의 권고량보다도 많다. NIH는 하루 보충량이 1만~4만 IU를 넘기면 문제가 될 수 있다고 본다. 가천대 길병원 내분비내과 김병준 교수는 “주사를 맞으면 비타민D가 근육 속에 있다가 2~3개월 동안 조금씩 혈액 속으로 분비된다”며 “문제는 일정한 양이 나오는 게 아니고 처음 맞았을 때 많이 분비돼 과복용으로 인한 부작용이 생길 수 있다”라고 말했다.

체내에 너무 많은 비타민D가 축적되면 장에서 칼슘 흡수가 촉진돼 혈액 속 칼슘 농도가 올라간다. 고칼슘혈증은 식욕감퇴, 설사, 변비, 메스꺼움, 근육통, 피로 등의 증상을 유발한다. 혈중 칼슘이 인산염과 결합하거나 칼슘 침전물이 신장 조직에 달라붙으면, 신장이 손상되고 결석이 생길 수 있다. 호주 맬버른대와 스위스 취리히대 연구에서는 고용량 비타민D 투여가 낙상 위험을 높인다고 보고하기도 했다. 또 비타민D 부족 상태가 심각한 게 아니라면 상당수는 당장 건강상 문제가 생기지 않는다.


◇식품으로 섭취하는 게 가장 좋아
김병준 교수는 “요즘처럼 야외활동을 통해 햇볕을 쬐기 힘들 때는 매일 식품이나 보충제로 비타민D를 섭취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다”라고 말했다. 비타민D 일일 충분 섭취량은 0~49세는 50㎍, 50세 이상이거나 임산부, 폐경기 여성은 10㎍이다. 가천대 길병원 허정연 영양실장은 “식품으로 일일 충분 섭취량을 도달하려면 비타민D 함량이 풍부한 고등어, 청어, 연어, 참치, 정어리 등 기름지거나 등 푸른 생선류를 챙겨 먹는 것이 좋다”며 “식품 섭취와 함께 외부활동을 늘리면 더 쉽게 필요량을 충족할 수 있다”라고 말했다. 연어 한토막으로는 19㎍, 고등어 한토막으로는 6㎍을 섭취할 수 있다. 계란, 버섯, 우유 등에도 소량의 비타민D가 함유돼 있다. 계란이나 버섯에는 약 1㎍, 비타민D가 강화된 우유에는 200mL당 2㎍ 정도가 들어있다. 식품으로 챙겨 먹기 힘들다면 비타민D 보충제로도 섭취가 가능하다. 경구용 비타민D 보충제로 섭취하려면 하루에 비타민D의 종류 중 하나인 콜레칼시페롤 800IU 정도를 식후에 복용하면 된다. 콜레칼시페롤은 햇볕을 쬐면 합성되는 비타민D와 같은 종류다. 칼슘 800~1000mg을 함께 섭취하면 뼈 건강에 도움이 된다.

◇비타민D 결핍보다는 주사 맞는 게 나아
비타민D 주사가 부작용을 유발할 가능성이 있어도, 맞아야 하는 사람들이 있다. 김병준 교수는 “대부분의 비타민D 보충제는 칼슘과 함께 들어있어 먹었을 때 속이 쓰리다”며 “소화 기능이 좋지 않거나 노화로 약을 삼키기 힘들거나 위·장 질환으로 영양소 흡수가 잘 안 되는 경우엔 주사를 맞는 걸 추천한다”라고 말했다. 부작용보다 비타민D 결핍이 더 큰 문제를 유발할 수 있다. 비타민D는 체내 칼슘 흡수를 돕고 거의 모든 세포의 성장, 근력 발달, 면역기능과 연관돼 있다. 혈중 비타민D 수치가 10ng/㎖로 낮으면 골감소증, 골다공증이 유발되거나 만성 피로, 우울증, 비만, 충치, 피부 질환, 심혈관 질환 등이 악화할 수 있다. 비타민D 주사를 1회 맞으면 2~3개월간 비타민D 결핍을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비타민D 주사 부작용

 

좋은 점이 있다면 나쁜 점도 있겠죠? 일단 위에서 보시다시피 자연적으로 비타민D를 섭취하는 게 가장 좋다고는 하는데요. 아무래도 비타민D 주사를 맞으면 부작용이 있을 것 같습니다. 다른 기사를 통해 어떤 부작용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역시 헬스조선의 2017년 기사입니다. 기사를 요약하자면 고용량을 섭취하면 결석, 고칼슘혈증과 같은 부작용이 생길 수 있다고 하네요. 하지만 아직 독성이 있다 없다 논쟁이 있는 상태라고 합니다. 아래 기사 전문을 읽고 각자 판단해보시길 바랍니다.

 

 

비타민D 주사 부작용

 

 

더보기

우리나라 국민 10명 중 8~9명이 비타민D가 부족하다고 알려지면서, 비타민D에 대한 관심이 지속되고 있다. 사실 비타민D는 햇빛을 쬐면서 체내에 만들어진다. 그런데 겨울에는 일조량이 줄어들고 추운 날씨로 야외활동이 쉽지 않아서 비타민D를 채우기가 어렵다. 이에 많은 사람들이 보충제나 비타민D 주사를 맞고 있다. 그런데 비타민D를 주사나 보충제로 채워도 되는지, 적정량은 얼마인지에 대해 모르는 경우가 많다. 비타민D 보충과 관련된 궁금증을 풀어본다.

 

Q. 비타민D 보충제 꼭 먹어야 할까?
A.
 평소 오전 10시~오후 2시에 30분가량 햇볕을 쬐고, 생선·계란·우유를 포함한 세끼 식단을 챙겨 먹는 사람이라면 보충제를 안 먹어도 된다. 하지만 한국인은 실내 생활이 많고 다른 나라에 비해 자외선 차단제 사용 비율이 높아 햇볕을 충분히 못 쬘 가능성이 높다. 지난해 식품의약품 안전처의 발표에 따르면 한국 여성의 83%, 남성의 56%가 자외선 차단제를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비타민D 부족 상태라고 해도 상당수는 당장 건강상 문제가 생기지 않는다. 햇빛을 쬐고 비타민D가 많이 들어 있는 식품을 먹기 어렵다면 보충제를 먹어볼 만하다.

 

Q. 보충제, 얼마큼 먹어야 할까?

A. 보충제 섭취를 결정했더라도, 얼마큼 먹어야 하는지 헷갈리는 경우가 많다. 전문의들은 건강한 성인의 경우 하루 400~ 800IU를 보충제로 섭취하는 것이 좋다고 한다. 국민건강 영양조사에 따르면 우리나라 혈중 평균 비타민D 수치는 남성의 경우 21.16ng/㎖이었고, 여성은 18.16ng/㎖이었다. 보통 혈중 비타민D 수치가 20~ 30ng/㎖이어야 적당한 수준이라고 본다. 100IU를 먹으면 혈중 비타민D 수치가 1ng/㎖ 정도 높아진다고 알려져 있으므로, 하루 400~800IU를 먹으면 혈중 비타민D 수치를 정상 수준(22~29ng/㎖)까지 끌어올릴 수 있다.

 

Q. 과용하면 부작용 있나?
A. 
비타민D도 과용하면 독성을 일으킨다는 입장과, 독성 걱정을 안 해도 된다는 의견이 충돌하고 있다. 결론부터 말하면, 과용할 경우 혈액 내 칼슘 수치가 갑자기 높아지면서 요로 결석·콩팥 결석·고칼슘혈증 같은 부작용이 생길 수 있다. 고칼슘혈증은 구토·변비·식욕부진·우울증·부정맥 등을 유발한다. 또 비타민D는 지용성(脂溶性)이라 몸에 쉽게 축적된다. 하지만 이런 문제는 비타민D를 매일 1만 IU씩 고용량으로 섭취하는 경우에 주로 생긴다. 이렇게 고용량을 섭취하기란 현실적으로 어렵기 때문에 부작용 우려가 상대적으로 적은 것이다. 미국 의학회·한국 영양학회 등은 비타민D 1일 상한 섭취량을 제시하고 있다. 기관마다 다르지만 성인의 경우 4000~1만 IU 정도 된다.

 

Q. 고함량 비타민D 먹어도 되나?
A. 
보충제는 한 알다 비타민D 함유량이 20~5만 IU로 다양하다. 이 탓에 고함량 제품을 먹으면 부작용이 생기지 않을까 우려하는 사람이 있다. 전문가들은 고함량 건강기능식품의 경우 매일 먹지 말고, 수일에 걸쳐 먹으면 된다고 말한다. 한 알에 5만 IU가 들어 있는 보충제의 경우, 1일 상한 섭취량(4000~1만 IU)으로 나누면 5~10일 치에 해당하는 양이니, 5~10일에 한 번 먹으라는 것이다. 이렇게 하면 비타민D가 체내 조직에 축적돼 있다 서서히 방출되면서 제 기능을 한다.

 

Q. 혈중 비타민D 검사, 꼭 받아야 하나?
A. 
이 검사는 모든 사람이 받을 필요는 없지만, 비타민D의 부족한 정도와 보충해야 할 양을 정확히 알고 먹고 싶은 경우 검사받아볼 것을 권한다. 검사를 꼭 받아봐야 하는 사람도 있다. ▲골다공증·골연화증 치료를 받는 사람 ▲갑상선 호르몬 관련 질환이 있는 사람 ▲위·장질환이 있어 영양소 흡수가 잘 되지 않는 사람 ▲항경련제, 스테로이드제 복용자 ▲암·심혈관질환자 등이다.

 

. 비타민D 주사, 아무나 맞아도 될까?
A.
 비타민D 주사제는 한 번에 10만~30만 IU에 달하는 고용량의 비타민D를 한 번에 몸속으로 투여한다. 비타민D 수치가 빠르게 올라가며 효과가 3개월간 유지된다. 그런데, 최근 고용량 비타민D 투여 결과 오히려 낙상 위험이 높아졌다는 연구가 여럿 나오며 논란이 불거졌다. 스위스 취리히대에서 70세 이상 노인에게 비타민D 6만 IU를 투여했더니 1년간 낙상 발생률이 67%였는데, 이보다 적은 2만 4000IU를 투여한 그룹은 48%에 그쳤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전문가들은 주사제가 필요하다고 말한다. 비타민D 결핍 시 상태가 뼈 건강을 악화하는 것은 확실히 입증된 사실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당장 비타민D 수치가 10ng/㎖ 미만으로 너무 낮아서 낙상으로 인한 골절 위험이 우려될 경우에 주사제를 써야 한다. 특히 노화 등으로 약을 삼키기 힘들거나 위·장 문제 탓에 약물 흡수가 잘 안 되는 경우 주사제가 유용하다.

 

 


 

 

 

 비타민D 주사 실비보험

 

마지막으로 실비보험을 살펴보겠습니다.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요새 실비보험은 다들 가지고 있으니까요. 어떤 치료를 받으려면 가장 먼저 실비보험이 되는지 챙기게 됩니다. 비타민D 주사는 실비보험이 될까요? 대전 웰니스 요양병원에 따르면 실비보험 청구가 가능하다고 하네요. 추가적으로 일반인의 경우 3개월에 1회 정도 받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비타민D 주사 실비보험

 


 

비타민D 주사에 대해 조사해본 내용들을 공유해보았습니다. 저도 찾아보면서 새롭게 알게 된 사실들이 많습니다. 이것을 보시는 분들께도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또 도움이 되는 포스팅을 가져오겠습니다. 아래는 함께 보면 좋은 글들을 첨부하니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https://lifejumper.tistory.com/41

 

유병력자 실손보험 2가지 비교! (삼성화재 VS 메리츠 실손의료보험)

유병력자 실손보험을 직접 비교해보겠습니다. 해당 상품은 삼성화재 다이렉트 실손의료비보험과 메리츠화재 실손의료보험입니다. 둘 다 유병력자 실손보험으로 아주 유명한 상품인데요. 직접

lifejumper.tistory.com

 

 

https://lifejumper.tistory.com/39

 

아스트라제네카 관련주 딱 3가지만! ( 코로나 백신 관련 주식 )

아스트라제네카 관련주는 진매트릭스 켐온 동아에스티입니다.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의 국내 생산이 이뤄지면서 관련주들이 부상하고 있습니다. 아스트라제네카 관련주는 의외로 많은데요. 그

lifejumper.tistory.com

 

https://lifejumper.tistory.com/33

 

보험회사 종류 2가지와 순위 (생명보험, 손해보험, 대형사 소비자 평가 )

보험회사 종류와 소비자들이 좋아하는 순위를 살펴봅니다. 보험회사의 종류는 다양합니다. 생명보험회사도 있고 손해보험회사도 있습니다. 그 안에서는 종류가 또 수십 가지가 넘지요. 고르기

lifejumper.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