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정보

적정 보험료는 소득대비 10%이내, 연령별 금액은?

by 돈점프 2021. 8. 30.

적정 보험료는 수입대비 5~10%입니다.

 

보험을 더 가입해도 되나 고민이신가요? 먼저 소득대비 적정 보험료를 살펴보시는 게 좋습니다. 보험가입으로 인한 지출이 많아지면 돌이킬 수 없는 큰 부담이 될 수도 있습니다. 한번 가입하고 나서는 해지가 쉽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계약 해지 할 때 손해가 크기 때문입니다. 소득 대비, 연령 대비 적정 보험료를 미리 알아보고 그에 맞게 보험을 조금씩 늘려나가시기 바랍니다. 월 고정비 지출이 부담스럽게 높아지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믿을 수 있는 전문가들의 자료를 종합하였을 때 일반적인 가구의 적정 보험료는 5~10%였습니다. 연령별 금액과 고려해야할 사항들은 아래 글을 살펴보시면 되겠습니다. 본 포스팅을 끝까지 보신다면 지나친 보험료 지출에도 해지를 못해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상황을 방지할 수 있을 겁니다. 

 

 

목차

  1. 금융소비자연맹
  2. 조세일보 연령별 적정 보험료
  3. 우리은행

 

 


 

 

 

 금융소비자연맹

 

먼저 금융소비자연맹입니다. 금융소비자연맹은 금융소비자들의 권익을 보호하는 단체입니다. 경제, 금융 관련 상품들을가입할 때 이해하기 어려워 하는 분들이 많은데요. 그러한 분들을 위하여 좋은 자료들과 전문가 의견들을 공유하고 있습니다. 적정 보험료에 관한 자료도 잘 나와 있는데요. 보도자료 전문을 가져와 보았습니다.

 

금융소비자연맹
금융소비자연맹

 

'가계 보험가입 적정성에 대한 비교조사 연구'에 따르면 우리나라 가구는 가계 소득대비 18%를 매월 보험료로 납입하고 있다고 합니다. 게다가 보험의 원래 목적인 보장을 벗어나 저축 혹은 목돈 마련을 위해 보험을 가입하는 경우가 많다고 하네요. 그러면서 적정 보험료는 가구당 소득의 10% 이내이며 보장 목적으로만 가입해야 한다고 합니다.

 

 

보험사에서는 보험료를 높이고 가입율을 높이기 위해서 각종 금융상품과 연계하고 있습니다. 환급형, 원금보장형 등의 혜택을 가진 보험상품이 많은 것인데요. 가입을 하는 소비자 입장에서는 반드시 보장만을 목적으로 보험 가입을 해야 합니다. 저축과 목돈 마련을 위해서는 은행을 찾아 적금이나 예금상품을 가입하시길 바랍니다. 요새 뜨고 있는 주식을 꾸준히 사모으는 것도 좋은 방법이겠지요. 아무튼 보험사에서 저축할 생각은 안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보험 수수료를 제한 수익률을 따져보았을 때 은행보다 더 높은 이율을 받을 가능성이 극히 드뭅니다.

 


 

 

 

 조세일보 연령별 적정 보험료

 

다음은 조세일보의 기사를 가져왔습니다. 연령별 적정 보험료에 대한 힌트를 찾을 수 있었습니다. 조세일보에 따르면 적정 보험료는 보장성 보험만을 소득의 10% 미만으로 가입을 하라고 합니다. 그리고 사회초년생인 경우에서는 보험료 수준을 더 줄여서 6~7% 정도만을 가입하라고 하네요. 따라서 20대, 30대의 경우는 보험료를 더욱 낮추어 6~7% 수준을 맞추면 되겠습니다. 일반적으로 20대 30대의 소득이 40대 50대 소득보다 작다는 것을 고려하면 보험료는 절반 이상 차이가 날 수 있겠습니다. 아래 발췌한 조세일보 기사에서 자세한 내용을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연령별 적정 보험료
연령별 적정 보험료

 

여기서 말하는 보장성 보험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도 있을 건데요. 보장성 보험의 대표적인 상품으로는 실비보험이 있습니다. 실비보험은 보험료로 보상을 받지 않는 이상 모두 환급 없이 날아가는 돈이지요. 낸 보험료를 환급받아 저축의 개념이 있는 것이 아니라 보장만을 목적으로 가입하는 보험입니다. 실비보험은 보험료도 저렴한 데다 국민건강보험이 보장해주지 못하는 각종 의료비를 보장해주니 하나 정도는 꼭 가입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기사에서는 연금저축보험도 소액으로 가입하기 괜찮다고 조언을 하고 있는데요. 저는 그렇게 생각하지 않습니다. 복리로 계산을 하면 소비자에게 유리하다고 하네요. 그런데 주식이나 은행 예금도 복리로 계산이 가능합니다. 복리로 계산이 된다고 무조건 좋은 것은 아니고요. 복리로 적용되는 이율이 중요한데 저축보험의 이율은 복리로 따져보았을 때 실제로 그렇게 크지 않습니다. 차라리 은행 상품이나 주식을 꾸준히 사모으는 것이 10년, 20년이 지났을 때 훨씬 큰 금액으로 돌아올 것입니다. 물론 무조건 그런 것은 아니고 상품마다 다를 수 있으니 면밀히 따져보시길 바랄게요. 저는 불필요한 저축보험을 가입하지는 않습니다.

 


 

 

 

 우리은행

 

마지막으로 우리은행의 적정 보험료에 관한 자료를 들고 왔습니다. 여기서도 흥미로운 내용을 확인할 수 있기 때문인데요. 우리은행에서는 가구당 보험료 지출액, 적정 보험료는 수입대비 7~10%가 적당하다고 합니다. 중요한 것은 보장성 보험을 비롯하여 자동차 보험료까지 포함되어 계산해야 한다고 합니다. 자세한 내용을 아래 글에서 먼저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우리은행
우리은행

 

적정 보험료를 산정할 때 자동차 보험을 포함하지 않는 경우도 많을 겁니다. 자동차 보험은 의무가입이기도 하고 이 것까지 포함할 경우 보험료 계산 결과가 크게 높아지기 때문인데요. 그런데 사실 10% 이내라는 적정 보험료의 범위는 자동차 보험까지 모두 포함한 것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보통 대한민국 국민들이 생각하는 적정 보험료보다 실제 적절한 보험 금액은 아주 적습니다. 특히 사회초년생인 20, 30대의 경우에는 자동차 보험과 실비보험을 가입하고 나면 다른 보험들은 크게 가입할 수가 없을 수도 있습니다. 경력에 따라 자동차보험료가 내려가고 소득이 조금 높아졌을 때가 되면 다른 보장성 보험들을 가입할 여유가 생길 수 있겠네요.  

 


 

우리나라 국민들의 적정 보험료 수준을 알아보았습니다. 실제 적정 보험료는 자신의 경제상황, 소득, 연령별 달라질 수 있습니다. 면밀히 따져보시고 적정 소득범위 이내의 필요한 보장성 보험만을 가입해보시길 바랍니다. 저 같은 경우는 보험료로 지출하는 금액이 6% 이내입니다. 아래 함께 보면 좋을 글들을 첨부하니 참고하세요.

 

 

https://lifejumper.tistory.com/53

 

다이렉트 건강보험 44가지 중 최고는? ( 삼성생명 화재 100세 )

다이렉트 건강보험 44가지를 비교합니다. 다이렉트 건강보험은 정말 많습니다. 실비보험, 자동차 보험 다음으로 가장 대표적인 보험상품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닌데요. 요새는 100세 건강보험 상

lifejumper.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