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정보

QQQ ETF 핵심 5가지 총정리! ( + 미국 투자방법 배당 주가 QQQM SPY VOO TQQQ )

by 돈점프 2021. 5. 7.

QQQ ETF에 투자할 때 필요한 핵심 정보 5가지를 추려보았습니다.

 

 

주식 시장 전반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습니다. 덩달아 미국 주식 투자도 관심이 많아졌는데요. 미국 투자 중에서는 미국 대표 주식시장인 나스닥 100 지수를 추종하는 ETF인 QQQ가 있습니다. 대한민국 국민들의 주요 투자처로 항상 손꼽히는데요. 이번에는 QQQ ETF를 투자하기전에 알아야 하는 핵심 정보 5가지를 정리해보겠습니다. 본 포스팅을 끝까지 읽어보시고 투자하기 전에 더 많은 세부 정보들을 알아보시길 추천드립니다. 본 포스팅만 읽으시더라도 QQQ ETF에 대한 어느 정도 감으 잡을 수 있으실 거라 생각합니다.

 

 

 

목차

  1. QQQ ETF 설명
  2. 주가 차트
  3. 투자방법
  4. 배당
  5. 관련 ETF(QQQM, SPY, VOO, TQQQ)

 


 

 

 QQQ ETF 설명

qqq-etf-설명
QQQ ETF 설명

 

 

QQQ ETF는 기본적으로 NASDAQ 100 지수를 추종하는 ETF입니다. 그렇다면 NASDAQ이 무엇인지 정확히 알아야 겠죠. NASDAQ은 첨단 기술주가 주로 상장되어 있는 주식시장입니다. 그중에서 NASDAQ 100이라고 하면 나스닥 시장에 상장된 종목 중에서도 상위 100개의 종목을 말합니다. 나스닥 100 지수는 이 100 종목을 시가총액 가중 방식으로 나타낸 지수입니다. 설명을 하면 결국 말이 어렵게 되는데 간단히 말해서 QQQ ETF에 투자를 하면 나스닥에 투자를 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보통 S&P500 지수와 비교하여 설명이 됩니다. 나스닥 100과 S&P500 모두 미국 주식 시장을 대표하는 지수이기 때문입니다. 두가지 지수의 차이점이 있다면 나스닥 100이 변동성이 더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S&P500 지수의 경우 철도, 은행, 자동차주와 같은 미국의 전통적인 대표 주식들이 모두 포함됩니다. 하지만 나스닥은 최근 큰 상승을 보여준 기술주들이 주로 포함이 되죠. 첨단 기술주들이 망할 확률도 높지만 크게 성장할 가능성도 높기 때문에 나스닥 100의 변동성이 더욱 큰 것입니다. 대한민국 주식시장에 비견한다면 S&P500지수는 코스피, 나스닥 100 지수는 코스닥 지수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주가차트

 

qqq-etf-주가
QQQ ETF 주가차트

 

 

QQQ ETF의 1년 주가 차트입니다. 2020년 5월부터 2021년 5월까지의 수치를 나타냈습니다. 2021년 5월 7일 현재 가격은 331.51달러입니다. 코로나 사태 이후 회복장이므로 가파른 상승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QQQ ETF는 나스닥 100 지수와 거의 동일하게 가고 있다고 보면 됩니다. 앞으로 상승장이 얼마나 이어질지 보는 것이 핵심일 것입니다. 현재 12년간 큰 조정 없이 가파른 상승을 보여줬지만 언제까지나 상승만 할 수는 없습니다.

 

 

 


 

 

 투자방법

 

 

qqq-etf-투자종목
QQQ ETF 구성종목

 

 

QQQ ETF 투자방법은 간단합니다. 미국 주식 종목에 투자하듯 그저 QQQ라는 종목을 사면 됩니다. ETF라는 것이 원래 투자 방법을 간편하게 하기 위해서 만들어졌습니다. 미국 주식에 이미 투자하셨던 분들이라면 간단하게 할 수 있을 것입니다. 미국 주식에 처음 투자하는 분들이라면 먼저 해외 주식 투자를 할 수 있는 계좌를 만드는 것이 먼저 겠지요. 해외 주식 투자 계좌를 만들 때는 수수료를 중점적으로 보시길 바랍니다. 해외 주식 투자할 때는 수수료와 세금이 국내 주식투자보다 훨씬 더 많이 듭니다. 개인적으로 대신증권과 키움증권의 해외주식 계좌가 수수료가 저렴하더라고요. 매번 수수료 이벤트 등으로 인해 수수료가 달라지니 현재 어디 증권사의 수수료가 저렴한지 직접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QQQ ETF에 투자하려는 분들은 대부분 개별 종목의 리스크를 지고 싶지 않은 분들일 것입니다. 하지만 QQQ ETF도 나스닥 100 지수 구성종목의 시가총액에 따라 편중되기도 합니다. 위에서 보시다시피 QQQ ETF는 상위 5개 기업에 30% 이상의 비중이 투자되고 있지요. 게다가 상위 기업들이 대부분 최근 뜨고 있는 IT기업들입니다. 당연히 이 IT기업의 성장세가 가팔랐으니까 비중이 커진 것이겠지요. 하지만 IT 거품이 생기고 무너질 경우 큰 타격을 받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QQQ에 가지고 있는 모든 자산을 투자하는 것은 상당히 위험할 수 있겠죠?

 

 


 

 

 배당

 

qqq-etf-배당
QQQ ETF 배당

 

 

QQQ ETF의 배당 수익률은 0.7%입니다. 다른 배당 ETF혹은 배당주들에 비하면 낮은 수치인데요. 배당 위주의 구성종목이 아니기 때문에 배당을 바라고 QQQ에 투자하기는 어렵습니다. 앞서 말했다시피 QQQ가 추종하는 나스닥 100은 첨단 기술주 종목들이 대부분이기 때문에 평가금액 상승이 주요 목적이지 배당금 수령이 목적이 아닙니다. QQQ ETF에 투자할 때 배당금은 일종의 보너스라고 생각하시면 좋겠습니다. 

 

 


 

 

 관련 ETF

 

QQQ ETF와 관련하여 알아보시는 ETF가 많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가장 많이 궁금해하시는 ETF들을 기준으로 QQQ와 비교해서 설명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알아볼 미국 ETF들은 QQQM, SPY, TQQQ, VOO로 총 4가지입니다.

 

 

qqqm-etf-설명
QQQM ETF 설명

 

QQQM은 QQQ와 거의 흡사한 ETF인데요. 설명에서 보시다시피 QQQ에 금융주들만 빠졌다고 보시면 됩니다. 금융주 같은 경우 금리가 상승하면 주가가 오히려 올라가는 등 일반적인 주식과는 흐름을 달리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런 까닭에 순수하게 함께 움직이는 주식 종목을 모아놓은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QQQ와 함께 비교해서 보면 좋을 ETF입니다.

 

 


 

 

 

spy-etf-설명
SPY ETF

 

 

SPY ETF는 S&P500지수를 추종하는 ETF입니다. QQQ ETF와 항상 비교하는 ETF입니다. 주요 지수인 나스닥과 S&P500이 대비대는 것처럼요. 미국 주식의 최대 ETF이자 대표 ETF로 미국을 대표하는 주식들이 거의 대부분 담겨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나스닥 100을 추종하는 QQQ 보다는 변동성이 작은 ETF입니다. QQQ와 SPY는 서로 업치락 뒤치락하기 때문에 같은 비중으로 함께 투자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됩니다.

 

 


 

 

tqqq-etf-설명
TQQQ ETF

 

다음은 TQQQ ETF입니다. TQQQ는 트리플 QQQ로서 QQQ를 3배로 추종하는 ETF입니다. 레버리지를 사용해서 3배로 추종하는 만큼 운용비용도 비싸고 그만큼 리스크도 큽니다. 이번처럼 상승장이 계속 이어질 경우 큰 수익을 낼 수 있지만 조금만 하락장이 이어져도 치명적입니다. 눈 깜짝할 사이에 그간 축적해왔던 상승분을 모두 잃어버릴 수도 있죠. TQQQ에 투자할 때는 레버리지의 개념과 그 위험성에 대해 충분히 숙지를 한 뒤에 하시길 바랍니다.

 

 


 

voo-etf-설명
VOO ETF

 

마지막은 VOO ETF입니다. VOO ETF는 S&P500 지수를 추종하는 ETF로서 SPY와 거의 동일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같은 지수를 추종하는 면에서 동일합니다. 다만 차이점이 있다면 수수료입니다. VOO는 뱅가드에서 나온 ETF입니다. 뱅가드의 ETF는 수수료가 저렴한 것으로 유명하죠. VOO 또한 SPY에 비해 저렴한 수수료를 자랑하고 있습니다. 미국 주식시장에 투자를 하고 싶은데 불필요한 수수료를 절약하고 싶다고 하시는 분들은 적극적으로 검토해보시길 바랍니다.

 


 

지금까지 미국 주식시장을 대표하는 QQQ ETF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다시 한번 말씀드리자면 미국 주식시장의 경우 수수료, 환율 리스크, 세금 관리가 어려울 수 있으니 신중하게 알아보신 뒤 선택해 보시길 바랍니다. 관련 내용은 검색을 통해 간단하게 알아보실 수 있습니다. 현명한 주식 투자되시길 바랍니다. 함께 알면 좋을 정보들을 첨부하니 관심 있으신 분들은 참고 바랍니다.

 

 

lifejumper.tistory.com/7

 

한화큐셀 주가, 주식 전망 3분 정리 (+ 한화 케미칼, 한화 솔루션 )

한화큐셀에 투자하기 위해서는 한화 솔루션 주식을 사야 합니다. 한화큐셀은 한화 케미칼에 속해 있습니다. 이 한화 케미칼은 다시 한화 솔루션에 속해있는데요. 바로 그 한화솔루션 주식이 바

lifejumper.tistory.com

 

 

 

lifejumper.tistory.com/4

 

생활안정자금 대출 : 4가지 필수 기초 정보 (주택담보? 조건, 금리...)

생활안정자금 대출의 필수적인 정보 4가지 (의미, 조건, LTV, 1 금융권 VS 2 금융권)를 정리합니다. 코로나로 인해 가계가 어려워진 분들이 굉장히 많습니다. 그로 인해 정말 많은 분들이 다양한 대

lifejumper.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