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정보

주식 시간외 거래시간, 방법 3분 완성! ( 단일가 거래, 보는법, 종가 주문방법)

by 돈점프 2021. 5. 12.

주식 시간외 거래시간과 방법에 대해 총정리하겠습니다.

 

 

주식은 잘알려진 정규장 말고도 시간외 거래가 있습니다. 이 시간외 거래에 관하여 모르는 분들도 의외로 많은데요. 시간외 거래를 잘 알고 활용하면 좋은 점이 크게 2가지 정도가 있습니다.

 

 

  • 첫째, 바쁜 일과시간인 정규장시간을 피해 거래를 할 수 있다.
  • 둘째, 거래량이 적은 틈새시장을 노릴 수 있다.

 

이 두가지 장점을 결합한다면 직장인이 수익을 내기 좋은 방법이라고도 할 수 있겠네요. 직장인이 한참 바쁠 일과시간을 피해 거래를 할 수 있고 전문투자자 개입이 적은 틈새시장을 노릴 수 있으니까요. 실제 시간외 거래를 활용하여 부가 수입을 많이 누리고 있는 직장인들도 많다고 합니다. 이번 포스팅을 끝까지 읽으시고 더 다양한 거래를 활용하고 큰 수익을 가져가 보세요!

 

 

목차

  1. 주식 시간외 거래시간
  2. 장전 시간외 종가
  3. 장 시작 동시호가
  4. 정규시간
  5. 장 마감 동시호가
  6. 장후 시간외 종가
  7. 시간외 단일가

 

 


 

 

 

 주식 시간외 거래시간

 

네이버에 주식시간을 검색하면 다음과 같이 나옵니다.

 

 

한국증시시간
한국증시시간

 

 

위에 나와있는 증시시간을 시간 순대로 정렬하여 다시 써봤습니다.

 

장전 시간외 종가 08:30 ~ 08:40
장 시작 동시호가 08:30 ~ 09:00
정규시간 09:00 ~ 15:30
장 마감 동시호가 15:20 ~ 15:30
장후 시간외 종가 15:40 ~ 16:00
시간외 단일가 16:00 ~ 18:00

 

 

정규시간 전에는 장전 시간외 종가가 있고 장시작 동시호가 가 있습니다. 정규시간 마감 때는 장 마감 동시호가와 장 후 시간외 종가가 있습니다. 그 이후에 오후 4시부터 6시까지 있는 것이 바로 시간외 단일가입니다. 현재는 시간 순서만 간단하게 알아보았습니다. 그렇다면 이제 각 거래에 대해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장전 시간외 종가

 

가장 먼저 시작하는 거래는 장전 시간외 종가거래입니다. 장전 시간외 종가는 거래 가격이 정해져있는 거래입니다. 여기서 말하는 종가는 '전일종가'를 말하죠. 전일 종가로만 10분간 거래를 하게 됩니다. 08:30 ~ 08:40 동안 거래는 실시간으로 이루어집니다. 만약 08:40까지 체결이 되지 않은 거래(매수 혹은 매도)가 있다면 해당 거래는 취소됩니다.

 

 

키움주문창
장전 시간외 거래

 

개인투자자들이 가장 많이 사용한다는 키움증권에서 장전 시간외 종가거래를 하는 방법을 설명해드리겠습니다. 키움증권의 HTS 혹은 MTS를 실행합니다. 화면번호 4989가 키움 주문창인데요. 들어가 줍니다. 평소처럼 매수 매도를 진행하시면 되는데 주문의 종류만 설정하면 됩니다. 주문 종류에는 보통가, 시장가,, 등등과 장후 시간외, 장외 시간 외도 있습니다. 장전 시간외 거래를 통해 주문을 하시면 이미 정해진 종가로만 체결이 될 수 있다는 점을 명심하시길 바랍니다.

 

 

장전 시간외 종가거래에서는 경우에 따라 거래가 거의 되지 않는 경우도 발생합니다. 해당 종목에 밤사이 큰 악재가 있던 경우나 큰 호재가 있는 경우이지요. 가격이 전일 종가로 딱 정해져 있는 거래이기 때문에 매수자 혹은 매도자가 나타나지 않는다면 거래를 할 수가 없습니다. 밤사이 엄청난 호재로 갭 상승할 것으로 예상이 되는데 장전 시간외 종가로 매수가 체결이 된다면 아주 운이 좋은 경우겠지요. 장이 시작하자마자 팔아도 큰 이득을 거둘 수 있을 테니까요. 이러한 사실을 모두 알기 때문에 매도자가 나타나지 않고 10분간 거래되기가 쉽지 않은 것입니다. 가격을 딱 정해놓고 거래하는 때는 장전 시간외 종가거래와 장후 시간외 종가거래 밖에 없습니다. 

 

 

 

 


 

 

 

 정규시간

 

정규시간에 대해 달리 말이 필요할까요. 우리나라 주식 정규 시간은 9시 정각 부터 오후 3시 30분까지입니다. 보통 첫 시작 30분 마감 전 30분에 많은 거래가 이루어진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점심시간 등은 트레이딩을 잘하지 않는 시간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장 마감 동시호가

 

오후 3시 20분이 되면 장 마감 동시호가 매매가 시작됩니다. 이전에 장 시작 동시호가를 하였던 것과 같습니다. 원하는 지정가에 주문을 내면 10분간 주문을 모아놓고 있다가 정규 장이 마감되는 오후 3시 30분에 모든 주문을 체결합니다. 여기서 시장가로 주문을 하면 종가에 맞춰서 거래를 할 수 있습니다.

 

키움주문-선택사항
키움증권 주문종류 선택


 

 

 

 장후 시간외 종가

 

장후 시간외 종가는 장전 시간외 종가와 비슷합니다. 시간은 오후 3시 40분부터 4시까지입니다. 여기서 종가가 의미하는 것은 '당일종가'입니다. 이미 오후 3시 30분에 종가가 정해졌습니다. 이렇게 정해진 종가를 기준으로 거래를 할 수 있습니다. 역시 장전 시간외 종가와 마찬가지로 종가가 터무니없는 가격에 선정이 됐다면 거래가 체결되기 쉽지 않겠죠.

 

 


 

 

 

 시간외 단일가

 

마침내 마지막 시간외 단일가 입니다. 시간외 단일가의 시간은 오후 4시부터 6시까지 입니다. 장후 시간외 종가가 끝난 시간이라고 보면 되겠네요. 시간외 단일가는 10분 단위로 체결이 이루어집니다. 시간외 종가를 하는 것처럼 10분 동안 주문을 모아놓았다가 한꺼번에 체결을 하는 것이지요.

 

 

시간외 단일가에서 주의해야 할 점은 상한가 하한가가 다르다는 것입니다. 정규장에서 각 종목의 상한가 하한가는 30%, -30%입니다. 하지만 시간외 단일가에서는 플러스 마이너스 10%입니다. 참고로 시간외 단일가를 통해서는 종가가 정해지지 않습니다. 오후 3시 30분에 결정되었던 종가가 지속적으로 종가로 쓰입니다. 종가와 시간외 단일가의 괴리를 활용해서 수익을 낼 수도 있을 것 같네요.

 

 

시간외 단일가 주문
시간외 단일가 주문종합

 

시간외 단일가는 일반적인 주문창이 아닌 다른 창에서 주문을 할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키움증권의 영웅문을 활용해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시간외 단일가 주문종합이라는 창이 있습니다. 화면 번호는 0339입니다. 키움증권에서 해당 번호를 검색하시면 손쉽게 창을 띄울 수 있습니다.

 

 

시간외 단일가 주문이 창만 다르다 뿐이지 본래 주문하듯이 주문을 하면 됩니다. 다만 가격은 정확히 정해야 주문을 낼 수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시장가 주문은 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이번에는 주식 시간외시간 외 거래시간을 시작으로 단일가 거래방법, 시간 외 종가 주문 방법 등을 알아보았습니다. 주식 시간외 거래를 할 줄 아는 것은 투자에 있어 또 다른 무기를 장착하는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시간 외 단일가 주문도 꼼꼼히 살펴보시고 좋은 기회를 발견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마지막으로 본 포스팅과 함께 본다면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을 법한 글들을 첨부하겠습니다.

 

 

lifejumper.tistory.com/7

 

한화큐셀 주가, 주식 전망 3분 정리 (+ 한화 케미칼, 한화 솔루션 )

한화큐셀에 투자하기 위해서는 한화 솔루션 주식을 사야 합니다. 한화큐셀은 한화 케미칼에 속해 있습니다. 이 한화 케미칼은 다시 한화 솔루션에 속해있는데요. 바로 그 한화솔루션 주식이 바

lifejumper.tistory.com

 

 

lifejumper.tistory.com/8

 

QQQ ETF 핵심 5가지 총정리! ( + 미국 투자방법 배당 주가 QQQM SPY VOO TQQQ )

QQQ ETF에 투자할 때 필요한 핵심 정보 5가지를 추려보았습니다. 주식 시장 전반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습니다. 덩달아 미국 주식 투자도 관심이 많아졌는데요. 미국 투자 중에서는 미국 대표 주식

lifejumper.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