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정보

테더코인 빠른 정리! 핵심 정보 3가지 ( + 스테이블 코인, USDT )

by 돈점프 2021. 6. 16.

테더코인은 무엇일까요? 빠르게 정리해보겠습니다.

 

비트코인을 비롯한 가상화폐에 대한 관심이 뜨겁습니다. 최근 5월 한 달간 하락세 때문에 노심초사하고 계신 분들도 많을 것 같은데요. 테더코인, USDT, 스테이블 코인 과 같은 이름으로 불리는 이 코인은 도대체 무엇일까요? 빠르게 관련 정보들을 정리해보겠습니다. 코인 전문 소식지 등을 인용했습니다. 본 포스팅을 끝가지 읽으신다면 테더코인이 무엇인지에 대한 감이 잡히실 겁니다.

 

 

목차

  1. 테더코인이란 무엇인가?
  2. 테더코인 USDT는 달러와 연동되는 스테이블 코인
  3. 테더코인 예치금 확인 이슈

 

 


 

 

 

 테더코인이란 무엇인가?

 

먼저 테더코인이 무엇인지 알아야겠죠? 그 정의부터 알아보겠습니다. 자료는 STEEMIT을 참고하겠습니다.

 

 

테더코인이란?
테더코인이란?

 

 

테더는 USD와 시세를 맞춘 코인입니다. 옛날에 달러를 금으로 치환해주던 금 본위제와 개념이 비슷한 것 같습니다. 쉽게 말하면 1 테더 코인을 1달러와 똑같이 보겠다는 것입니다. 달러를 가상화폐로 치환한다고 역으로 생각해도 되겠네요. 이것이 논리적으로 잘 이루어진다고만 보면 정말 스테이블 코인이라고 할 만한데요. 발행기관은 TETHER LIMITED란 기관입니다. 이 기관에 대한 신뢰성을 보장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현재까지도 데더코인은 가상화폐를 환전하고 거래소끼리 옮기는 수단으로 잘 사용이 되고 있죠. 아직까지 큰 문제는 없었다고 봅니다. 테더코인의 연동이 어떻게 이루어져 있는지 더 자세히 보겠습니다. 

 

 


 

 

 

 테더코인 USDT는 달러와 연동되는 스테이블 코인

 

테더코인을 주로 USDT라고들 많이 합니다. 하지만 테더코인에는 USDT만 있는 것은 아닙니다. 아래 나무 위키에서 가져온 자료를 참고 바랍니다.

 

 

테더코인-연동
테더코인-연동

 

 

1테더코인이 1달러에 연동이 되어 있듯 유로에 연결된 코인, 인민폐에 연결된 코인도 있습니다. 심지어는 금괴에 연결된 코인도 있습니다. 정말로 금본위제로 돌아간듯한 느낌이네요. 발행사 TETHER LIMITED에서는 토큰을 가져오면 해당 화폐로 1:1교환을 해준다고 합니다. 이것을 바탕으로 스테이블 코인이라는 이름을 얻은 것 같습니다. 많은 암호화폐 거래소해는 실물화폐대신에 이 테더코인으로 입출금 시스템을 만들어 놓았습니다. 대표적으로 바이낸스 등이 있겠죠. 그래서 정리를 해보자면 달러와 같은 실물화폐를 USDT 즉 테더코인으로 변환합니다. 그러면 테더코인을 거래소에 입금을 하고 테더코인을 활용해서 비트코인, 이더리움과 같은 가상화폐를 살 수 있습니다. 그럼 실제로 1테더코인이 1달러에 해당할까요? 가격을 직접 살펴보겠습니다.

 


 

코인마켓캡이란 사이트에서 암호화폐 가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테더코인-가격
테더코인-가격

 

1 테더의 가격은 한화로 1,108.99원이네요. 실제로 1달러와 비슷한 가치를 가집니다. 하지만 발행사에서는 1 테더가 꼭 1달러의 가격으로 고정되어 있는 것은 아니라고 했습니다. 다만 1달러로 교환을 해준다는 것이지요.

 


 

 

 

 테더코인 예치금 확인 이슈

 

그러면 중요한 의문이 있습니다. 과연 진짜 1 테더를 1달러로 교환을 계속해줄 것인가? 에 대한 얘기입니다. 마찬가지로 나무 위키에서 해당 내용을 살펴보겠습니다.

 

 

테더코인-예치금-확인
테더코인-예치금-확인

 

감사결과 2017년 9월 당시 실제로 테더 코인을 발행한 양만큼 예치금을 가지고 있었다고 합니다. 그러나 지속적인 추적관리는 거의 불가능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게다가 엄청난 양의 코인이 2017년 11월, 12월에 한순간에 발행이 되었다고 하는 의문이 있습니다. 사실상 신뢰도가 그리 높지는 않다고 봅니다. 거대한 패권국가인 미국도 한순간에 금에 대한 달러 치환을 취소했었는데 일개 기업은 언제든지 화폐 교환을 취소하거나 못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신뢰도는 검증되지 않았지만 거래소로 입출금 하는 대체제가 딱히 없어서 계속 사용하는 것이 아닐까요.

 


 

테더코인과 암호화폐에 관련한 사항을 정리해보았습니다. 거래소를 거쳐 코인에 투자하다 보면 어쩔 수 없이 거치는 게 테더코인일텐데요. 위 내용을 확인하면서 조심히 사용하면 좋다고 생각합니다. 추가적으로 함께 보면 좋을 내용들을 첨부합니다.

 

https://lifejumper.tistory.com/4

 

생활안정자금 대출 : 4가지 필수 기초 정보 (주택담보? 조건, 금리...)

생활안정자금 대출의 필수적인 정보 4가지 (의미, 조건, LTV, 1 금융권 VS 2 금융권)를 정리합니다. 코로나로 인해 가계가 어려워진 분들이 굉장히 많습니다. 그로 인해 정말 많은 분들이 다양한 대

lifejumper.tistory.com

 

https://lifejumper.tistory.com/7

 

한화큐셀 주가, 주식 전망 3분 정리 (+ 한화 케미칼, 한화 솔루션 )

한화큐셀에 투자하기 위해서는 한화 솔루션 주식을 사야 합니다. 한화큐셀은 한화 케미칼에 속해 있습니다. 이 한화 케미칼은 다시 한화 솔루션에 속해있는데요. 바로 그 한화솔루션 주식이 바

lifejumper.tistory.com

 

https://lifejumper.tistory.com/10

 

증권회사 순위와 수수료 비교 ( + 국내 최고 증권사 TOP 3 추천 )

증권회사 순위와 더불어 수수료를 비교해보고 가장 좋은 증권사 3가지를 꼽아보겠습니다. 종합적으로 보았을 때 국내 최고 TOP3 추천 증권사는 NH투자증권(나무) 키움증권 삼성증권 입니다. 국내

lifejumper.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