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정보

상장 예정 주식 1분 확인법 2가지 ( + 공모주 기업 상장일정, 상장 주식 사는법)

by 돈점프 2021. 5. 20.

상장 예정 주식을 확인하는 간단한 방법 2가지를 소개합니다.

 

  1. IPO노트
  2. 38커뮤니케이션

 

 

대표적인 상장 주식 정보 사이트가 2가지 있습니다. 바로 IPO노트와 38커뮤니케이션입니다. 주로 많은 분들이 38 커뮤니케이션을 기준으로 사용하시는 것 같은데요. 개인적으로는 IPO노트가 깔끔하게 정리가 되어 있어서 간단한 확인에는 IPO노트를 사용하는 편입니다. 두 가지 모두 어떻게 활용하는지 적어보겠습니다. 포스팅을 끝까지 읽으시고 자신에게 맞는 사이트를 이용하시면 될 것 같아요. 1분이면 상장 예정 주식을 확인하는 법을 마스터하실 수 있습니다!

 

 

IPO노트-사이트
IPO노트 사이트

 

 

목차

  1. IPO노트에서 상장 예정 주식 확인하기
  2. 38 커뮤니케이션에서 상장 예정 주식 확인하기
  3. 공모주 상장 기업 사는 법 - 공모 참여
  4. 공모주 상장 주식 사는 법 - 상장예정일 매매

 


 

 

 IPO노트에서 상장 예정 주식 확인하기

 

IPO노트 사이트는 공모주 노트라는 이름으로 공모주 관련 정보를 다루는 전문 사이트입니다. 저도 공모주에 관해 정리된 자료를 찾다가 발견한 사이트인데요. 깔끔한 사이트에 매료돼서 자주 사용하게 되더라고요. IPO노트는 상장 예정 주식을 확인하기는 딱 좋습니다. 간단하게 들어갈 수 있는데요. 우선 IPO노트에 접속합니다. 검색창에 IPO노트를 검색하셔서 들어갈 수 있습니다. 아래 링크를 남겨놓았으니 클릭하여 간단하게 들어갈 수도 있습니다.

 

http://iponote.co.kr/

 

IPO노트-IPO공모주/비상장/실권주/유상증자/CB BW

게시물이 없습니다. 1/3 2/3 3/3

iponote.co.kr

 

 

 

IPO노트에 상장 관련 정보가 많이 올라와 있는데요. 그중에서 상장 예정 주식을 가장 보기 좋게 확인하는 창으로 가는 경로를 알려드리겠습니다. 일단 대표 메뉴 중에서 IPO와 달력이 있는 칸을 클릭합니다.

 

IPO노트-IPO메뉴
IPO클릭

 


 

그러면 IPO달력이 나오게 되는데요. 오른쪽 메뉴에 보시면 공모주 캘린더, IPO 전체 종목, 예비심사청구, 예비심사승인, 수요예측 일정, 수요예측 결과, 공모 청약일정, 신규상장일정이 있습니다. 이중 가장 아래의 신규상장일정을 클릭합니다. 

 

 

신규상장일정클릭
신규상장일정 클릭

 


 

그리면 다음과 같이 기업명과 상장일을 한눈에 볼 수 있습니다. 만약에 앞으로 공모 청약을 하는 주식은 어디인지 궁금하시다면 공모 청약일정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앞으로 어떤 주식들이 공모를 할 것인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IPO노트-상장기업확인
상장 예정 기업 확인 - IPO노트

 

 

 

 

IPO노트-공모청약일정
공모 청약 일정 확인 - IPO노트

 


 

 

 38 커뮤니케이션에서 상장 예정 주식 확인하기

 

다음으로 38 커뮤니케이션입니다. 38커뮤니케이션은 이미 예전부터 잘 알려진 사이트인데요. 38커뮤니케이션은 공모주 말고도 비상장 주식 관련 사이트로도 유명합니다. 이번에는 해당 사이트에서 어떻게 상장 예정 주식을 확인할 수 있을지 알아보겠습니다. 첫번째 38커뮤니케이션 사이트에 접속합니다. 아래 링크를 타고 들어가시면 편합니다.

 

http://www.38.co.kr/

 

38커뮤니케이션 - 비상장주식,장외주식시장 NO.1

비상장주식,장외주식시장 NO.1 38커뮤니케이션.비상장거래/매매,시세정보,IPO기업분석,공모주,상장폐지주식,퇴출종목,K-OTC,코넥스 정보 제공

www.38.co.kr

 

 

신규상장-38커뮤니케이션
38커뮤니케이션 IPO/공모 - 신규상장

대표 메뉴 중에서 IPO/공모를 클릭합니다. 이어서 하위 메뉴 중에서 신규상장을 클릭하면 됩니다.

 

 


 

아까 IPO노트에서 보았던 것과 유사한 목록을 볼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공모주 청약 일정을 클릭하면 앞으로 어떤 공모주들이 청약을 할 것인지 확인 가능합니다.

 

신규상장목록-38커뮤니케이션
신규상장목록 - 38커뮤니케이션

 


 

 

 공모주 상장 기업 사는 법 - 공모 참여

 

공모주 투자를 노리시는 분들이 많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신규로 상장하는 기업에 남들보다 먼저 들어가서 수익을 실현하는 것이 주로 하시는 전략인데요. 그렇다면 공모주 상장 기업을 사는 법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본 포스팅에서는 2가지를 소개하겠습니다. 첫 번째로 설명할 것은 공모참여입니다. 2021년 들어서 다양한 기업들이 신규상장 이후 대폭 상승하는 모습을 보여주면서 공모주 투자가 인기를 끌었는데요. 그때 주로 사용된 방법이 공모 참여입니다. 상장주가 선정이 되면 주관을 하는 증권사가 정해집니다. 그러면 해당 증권사에 공모 신청을 함으로써 상장할 주식을 받을수가 있는데요. 이렇게 주식을 취득하는 방법이 바로 공모참여입니다.

 

 

공모 참여는 많은 자금을 넣더라도 실제로 받을 수 있는 주식은 미미할 수 있습니다. 공모 신청한 금액에 비례하여 주식을 주는 시스템이 있기 때문인데요. 따라서 넣은 유동자금에 비해 수익은 적을 수 있습니다. 다만 주식에 상장하기 전에 미리 주식을 가지고 있다가 상장일 바로 수익실현이 가능한 장점이 있겠네요. 하지만 상장일 모두 상승을 하고 일명 따상을 할 것이란 생각은 금물입니다. 실제 SKIET는 전국민적인 관심을 받은 공모주임에도 불구하고 상장 첫날 따상은 커녕 20% 급락하는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공모 참여하는 것이 안정적인 투자라고 생각하시면 절대 안 됩니다.

 

 


 

 

 공모주 상장 주식 사는 법 - 매매

 

 

비상장매매-38커뮤니케이션
38커뮤니케이션 - 비상장매매

 

두 번째 공모주 상장 주식 사는 법은 매매입니다. 공모주에 매매라니 무슨 말이냐 하시는 분들도 있을 텐데요. 상장 첫날에 일반 주식처럼 매매하는 법 혹은 비상장 시기에 매매하는 법으로 두 가지가 있습니다. 비상장일 때에 비상장 주식 매매 사이트를 활용하여 주식을 가지고 있으면 공모 참여 때와 같은 장점을 모두 누릴 수 있을 겁니다. 다만 상장이 예정된 기업은 주가가 급등한 상태일 수 있다는 점은 감안해야 합니다.

 

 

상장 당일 매매하는 것은 보통의 주식처럼 똑같이 매매하면 됩니다. 따상을 따라가 이익을 볼 수도 있고 급락한 주식을 매수해 보유할 수도 있겠지요. 어떠한 방법이든 상장 초기의 주식은 변동성이 크므로 다양한 위험을 산정하고 대비하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오늘은 상장 예정 주식을 확인하는 방법, 공모주 상장 기업의 주식을 취득하는 방법을 살펴보았습니다. 개인적으로 활용을 하고 있는 IPO노트와 유명한 사이트인 38 커뮤니케이션을 함께 소개하였는데요. 각자 취향에 맞는 사이트를 잘 사용해보시기 바랍니다. 상장주는 변동성이 큰 투자방법이니 유의하시기 바라고요. 성투하시길 바랍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들을 첨부하니 참고 바랍니다.

 

 

 

https://lifejumper.tistory.com/11

 

토스 주가 거래 방법 1분 완성! (+ 비바리퍼블리카 주식 상장 전망, 증권 관련주)

토스는 비상장 주식으로서 거래를 위해선 일반과는 다른 방법이 필요합니다. 애플리케이션 토스의 회사인 비바리퍼블리카는 비상장 회사입니다. 따라서 상장회사와는 다르게 주가를 알아보는

lifejumper.tistory.com

 

 

https://lifejumper.tistory.com/12

 

저평가 바이오주 대표 3종목! ( 서린바이오 바이오스텍 아이진 주식 주가 전망 )

저평가 바이오주 TOP3는 서린바이오, 바이오톡스텍, 아이진입니다. 주식 전략이 어떻게 되시나요? 저는 저평가 바이오주에 투자하는 것은 꽤 유망하다고 생각합니다. 장기 투자의 원칙 중에 하나

lifejumper.tistory.com

 

https://lifejumper.tistory.com/9

 

주식 시간외 거래시간, 방법 3분 완성! ( 단일가 거래, 보는법, 종가 주문방법)

주식 시간외 거래시간과 방법에 대해 총정리하겠습니다. 주식은 잘알려진 정규장 말고도 시간외 거래가 있습니다. 이 시간외 거래에 관하여 모르는 분들도 의외로 많은데요. 시간외 거래를 잘

lifejumper.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