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정보

증권거래세 세율 현재는 0.23%, 2023년부터는 인하? ( + 매매 수수료, 금융투자소득세 )

by 돈점프 2021. 9. 15.

증권거래세 세율은 2021년 0.23%에서 2023년 0.15%로 인하됩니다.

 

주식 매매할 때마다 내야 하는 세금을 아시나요? 주식을 매도할 때마다 증권거래세라는 세금이 자동적으로 빠져나가게 되는데요. 2021년 현재 증권거래세 세율 0.23%입니다. 본래 0.25%에서 2021년 연초부터 0.02% 줄어들었습니다. 2023년 0.15%로 인하하기 위하여 점진적으로 줄이고 있다고 하는데요. 도대체 증권거래세는 왜 줄이고 있을까요? 또, 증권거래세와 함께 빠져나간다는 매매수수료는 무엇일까요? 본 포스팅에서는 주식을 매도할 때 발생하는 세금과 비용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이 글만 끝까지 읽고 나면 수수료와 세금을 제한 실제 수익률이 얼마인지, 나도 모르게 빠져나간 손실액이 얼마인지 정확히 아실 수 있습니다.

 

 

목차

  1. 증권거래세 세율 인하 : 0.23%에서 0.15%로
  2. 주식 매매시 드는 비용 두 가지 : 증권거래세, 매매수수료
  3. 국내 주식 평균 매매수수료는?
  4. 2023년부터 내야하는 금융투자소득세란?

 

 


 

 

 

 증권거래세 세율 인하 : 0.23%에서 0.15%

 

주식 관련 세금을 조정하고 있다는 얘기를 뉴스에서 많이 보셨을 겁니다. 주요 내용은 금융투자소득세와 증권거래세에 관한 것인데요. 먼저 증권거래세부터 살펴보겠습니다. 2021년부터 증권거래세 세율이 0.25%에서 0.23%로 줄어들었습니다. 한겨레 신문의 관련 기사를 통해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이경미 기자의 '내년부터 증권거래세 0.23%로 낮아진다... 신문구독료도 소득공제'라는 기사 중 일부입니다.

 

증권거래세 인하
증권거래세 인하

 

2020년에 나온 기사인데요. 2020년에는 주식 매도할때 0.25%의 거래세를 냈습니다. 코스피 주식의 경우 농어촌특별세 0.15%와 증권거래세 0.10%가 합해져 이런 세율이 나왔는데요. 이중 증권거래세 세율이 0.10%에서 0.08%로 줄어들어 총 0.23%가 된 것입니다. 이후 2023년에는 아예 증권거래세를 폐지합니다. 따라서 0.08%를 제한 0.15%의 농어촌특별세만 내면 됩니다.

 

 


 

 

 

 주식 매매시 드는 비용 두 가지 : 증권거래세, 매매수수료

 

주식을 매도할 때 드는 비용으로 증권거래세만 있는 것은 아닙니다. 매매수수료도 있습니다. 주로 투자자들은 이 매매수수료에 대해 관심을 많이 가지는데요. 증권사에서 경쟁적으로 수수료 무료 이벤트를 펼쳐 잘 홍보가 되어 있는 이유도 있는 것 같습니다. 잘 아시겠지만 매매수수료에 관하여도 더욱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매매수수료와 증권거래세 세율에 관하여 잘 정리된 기사가 있어서 들고 왔습니다. 매경프리미엄의 '2023년부터 국내 투자도 세금 확는다고? 주식 세금 총정리'입니다.

 

주식 매매 수수료
주식 매매 수수료

 

위 기사를 정리해보겠습니다. 주식을 매수할 때는 1가지, 주식 매매수수료가 비용으로 붙습니다. 주식을 매도할 때는 2가지, 주식 매매수수료와 증권거래세가 붙습니다. 매매수수료는 증권사에 주는 것으로 증권사마다 상이합니다. 수수료 무료 혜택을 받으면 0.002%까지 낮출 수 있습니다. 증권거래세는 현재 0.23%입니다. 그런데 궁금한 것이 생겼습니다. 일반적으로는 주식 수수료 평생 무료 이벤트를 받을 수 없는 경우도 많을 텐데요. 이런 경우에 수수료는 보통 얼마나 할까요? 이어서 살펴보겠습니다.

 

 


 

 

 

 국내 주식 평균 매매수수료는?

 

국내 주식 평균 매매수수료가 궁금해서 자료를 찾아봤습니다. 금융전문 정보 사이트 밸류 챔피언에서 관련 내용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16개 주요 증권사의 매매수수료를 비교하고 통계를 낸 자료였는데요. 주요 부분을 발췌했습니다. 아래에서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국내 주식 평균 매매 수수료
국내 주식 평균 매매 수수료

 

 

정리하자면 HTS의 경우 국내 증권사 평균 수수료는 0.0421%이고 MTS의 경우 0.1000%입니다. MTS가 2배 정도 비싸네요. 요새는 MTS를 더욱 많이 사용하는 추세인 것 같습니다. MTS를 사용할 때는 꼭 증권사 매매 수수료를 체크해봐야겠습니다. 생각보다 비쌀 수가 있거든요. 혹은 어떤 증권사에서 평생 무료 이벤트가 있는지 확인해야겠습니다. 만약 자주 매수, 매도를 하는 경우라면 거래비용이 좀 부담스러울 수도 있겠네요. 하지만 이 비용 중에 하나인 증권거래세가 점차적으로 줄어든다고 하니 참 다행입니다. 그러나 대신 증가하는 세금이 있습니다. 바로 금융투자소득세인데요. 이어서 살펴보겠습니다. 

 


 

 

 

 2023년부터 내야 하는 금융투자소득세란?

 

증권거래세를 인하하면서 금융투자소득세가 생겼습니다. 해당 내용을 발표하자마자 개인 투자자들은 즉각 반발에 나섰는데요. 어떠한 이유에서 이렇게 거세게 반대하는 것일까요? 앞서 살펴봤던 매경프리미엄의 기사 내용 중 일부를 보겠습니다.

 

금융투자 소득세
금융투자 소득세

 

 

정리를 하면 2023년부터 5,000만 원이 넘는 주식 이익의 20%를 세금으로 내야합니다. 3억초과분은 25%이고요. 만약 본래부터 5,000만원이 넘는 이익을 보시던 분들이라면 아주 큰 세부담으로 작용할 것입니다. 0.25%의 증권거래세만 내면 되던 것이 20%로 바뀌었으니까요. 80배 정도 상승했다고 볼 수 있겠네요. 반발을 하는 이유가 다 있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 구간에 해당하지 않을 겁니다. 그래서 결국 본 내용처럼 진행이 될 것 같고요. 2023년이 되면 자금 중 일부는 부동산, 해외주식에 투자하는 등 분산을 해두는 것이 좋겠습니다. 20%, 25% 세금폭탄을 맞고 싶지 않다면요.

 


 

증권거래세 세율을 비롯하여 주식 매매를 하며 드는 비용들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본 포스팅에서 알아본 것은 증권거래세와 매매수수료, 금융투자소득세인데요. 이와 더불어 ISA통장 등 설명할 것이 더 있습니다. 하지만 포스팅이 너무 길어질까 봐 잘랐는데요. 나중에 더 포스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함께 보면 좋을 글을 첨부하니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https://lifejumper.tistory.com/46

 

건설주 대장주 저평가 3가지 ( 금호건설 현대건설 대우건설 시멘트 전망 )

건설주 대장주 저평가된 3 종목은 금호건설 현대건설 대우건설입니다. 부동산 시장이 활발하게 전개되고 있습니다. 자금이 적은 분들은 이런 활황장을 타지 못해서 아쉬울 텐데요. 그런 분들에

lifejumper.tistory.com

 

댓글